본문 바로가기

2017/013

ML 101 : try weka 2017/01/16 - [CS/ML] - ML 101 : 머신러닝의 종류2017/01/19 - [CS/ML] - ML 101 : weka install & arff 이전 글에서는 머신러닝의 종류, weka 툴 그리고 weka 에 쓰이는 데이터 형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weka 를 사용하여 머신러닝의 큰 줄기 중 하나인 [지도학습] 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학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 이론을 설명하기에 앞서 바로 툴을 돌려보면서 실습에 임해보도록 하겠습니다. 먼저 weka 를 시작하여 [Explorer] 버튼을 눌러 학습시킬 데이터를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. weka 를 설치한 경로 내에 /data/nominal 아래에 tic-tac-toe.arff 파일을 불러들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.. 2017. 1. 29.
ML 101 : weka install & arff 머신러닝을 처음 접해 본다면 weka 툴을 써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. weka introduction : http://www.cs.waikato.ac.nz/ml/weka/ weka download : http://www.cs.waikato.ac.nz/ml/weka/downloading.html 웨카는 머신러닝 기법들을 맛보고 즐길 수 있는 데이터 마이닝 툴 입니다. Youtube 에 weka 에 대한 공식 튜토리얼도 있고, 머신러닝 소개 영상들에서 많이 접하실 수 있는 툴이기도 합니다. 다운로드나 툴에 대한 소개는 위의 링크로 대체하고, 머신러닝이란 어떤 것이냐에 대한 느낌을 느껴보기 위해 바로 툴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 weka 를 실행 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. weka.. 2017. 1. 19.
ML 101 : 머신러닝의 종류 초보자를 위한 머신러닝, ML 101 첫 번째 글로 우선 머신러닝 기법에 대해서 작성해 보겠습니다. 머신 러닝의 기법은 크게 아래와 같이 세가지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지도 학습 비지도 학습 강화 학습 지도 학습은 쉽게 생각하면 예제를 주고 컴퓨터를 가르치는 학습 기법 입니다. 1번 데이터는 o, 2번 데이터는 x, 3번 데이터는 o ... 이런 식으로 레이블이 입력된 데이터를 사용합니다. 프로그램에 입력할 학습 데이터를 미리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사람이 직접 개입해야 합니다. 따라서 정확도가 높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, 데이터를 입력하는 인건비, 수고 등이 따르고 데이터의 양도 충분치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이에 반해 비지도 학습은 사람의 개입이 없이 컴퓨터 스스로 .. 2017. 1. 16.
반응형